년대한국영화의 여성은 선 개발독재국가와 가부장제라는 이중의 끈에 묶인 여성의 음울한 현실이 묻어나올 수밖에 없었다.
80년대에 들어서, 그 전의 한국 멜로 에서 보이던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인 남성들은 약간은 어수룩하거나 혹은 무능력해 실패하거나 좌절하는 등의 기존과는 다른 다양한 캐
여성들의 성찰과 폭로의 목소리가 페미니즘의 여러 갈래를 통해 사회전반에 깊은 울림을 가져오는 동안 시네 페미니즘도 70년대 초에 탄생했다. 여성운동이 대중매체와 만나면서 여성이 현실 속에서와 마찬가지로 영화 속에서 남성의 권위에 짓눌린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는 것에 불만을 느끼던 여성영
한국의 여성은 또 한 번의 패권주의를 경험.
- 1930년대 : 영화 속 여성은 인고와 전통적인 미덕을 지키는 여자와 그렇지 못한 여자로 구분.
- 1940년대 : 영화 속에서 여성은 약한 존재 남성은 강한 존재로 나타 남.→ 1950년대 점차 심해짐.
- 1950년대 : 한국전쟁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에 의해 미국의 영향
년대에서부터 2000년대에 걸쳐 사회변화와 함께 영화 속 남성성의 변화를 시대적으로 살펴보며 그 의미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남성성의 정의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남성성은 흔히 생각하는 여성성, 남성성의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 ‘남
영화의 분석틀을 장르라고 한다. 예술적으로 영화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물론 이 장르라는 도구가 유용하게 쓰였겠지만 그보다는 어떠한 영화가 흥행하기 위한 일정한 공식을 알아내기 위해 장르라는 분석틀이 생겼다. 이정아, <90년대 멜로드라마 비판>, 영화문화연구, Vol.-No.1, 1999, p.125-174.
장르가 가